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05 - 12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정신지체 특수학교 교사의 교육과정 실행 유형과 그에 따른 유형별 특성을 탐색하여, 특수학교 교사가 교육과정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Q방법론을 적용하였다. 면담과 문헌연구를 통해 수집된 140개의 진술문 중 총 47개를 Q표본으로 추출하였으며, 정신지체 특수학교 교사 29명을 P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제1유형 ‘신념 및 경험 기반 교육과정 실행’, 제2유형 ‘협력 기반 교육과정 실행’, 제3유형 ‘환류 기반 교육과정 실행’, 제4유형 ‘혼란-갈등형’의 총 4가지 유형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특수교사는 실천적 지식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반성적 성찰이 필요하며, 실전적 지식을 보완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을 기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함과 ‘배움’과 ‘성찰’의 장으로서 동료 교사와의 협력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지원과 여건형성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육과정 관련 정책 수립 시 학교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한 노력과 교사가 의견을 개진하는 것을 장려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교 현장과 연계성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