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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일군사문화학회 한일군사문화연구 한일군사문화연구 제18권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33 - 16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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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변화하는 한국사회에 적합한 군 정신교육 발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주지하는 바와 같이 군인은 국가안보를 책임지고 유사시 적과 싸워 승리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군인이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강인한 체력과 우수한 무기체계와 같은 유형전력과 더불어 투철한 안보관과 역사관 그리고 군인정신과 같은 정신전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군의 정신전력을 강화시키는 가장 중요한 교육이라 할 수 있는 군 정신교육에 대한 논의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특히, 변화하는 한국사회에 적합한 군 정신교육을 위해서는 정신교육 본연의 목적에 충실하면서도 변화하는 한국사회의 특징을 적절히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필자는 먼저 정신교육의 개념과 중요성을 살펴보고 현 정신교육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한국사회의 변화를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는지를 진단하였다. 그런 다음, 군 인력구조와 관련된 한국사회 변화의 주요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장병 가치관 변화, 여군 인력의 확대, 다문화 가정 증가의 현상을 고찰하고 이러한 변화가 군대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효과적인 정신교육이 되기 위한 군 정신교육의 구성 및 내용 그리고 교육방법론을 검토 및 제안함으로써 변화하는 한국사회에 적합한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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