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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다니구찌 기요니 (동의대학교) 김현지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39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7 - 13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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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슬로푸드에 대한 탐색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로서, 슬로푸드에 대한 이미지와 지각된 가치가 슬로푸드 체험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슬로푸드의 관광자원화 방안 도출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수행되었다. 설문조사는 2013년 10월 1일부터 6일까지 개최된 남양주 슬로푸드국제대회에서 슬로푸드 관련 체험을 한 방문객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결과는 첫째, 이미지에 대한 빈도분석 결과, 환경·건강보호에 관한 이미지가 높게 나타나며, 맛과 조리에 관한 이미지가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둘째, 슬로푸드 이미지와 지각된 가치 간의 관계에서 품질안전성과 조리매력성 이미지가 감정적 가치에, 조리매력성과 품질안전성 및 지속가능성 이미지가 기능적 가치에, 조리매력성 이미지가 사회적 가치에, 환경·건강보호성과 지속가능성 이미지가 신기성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슬로푸드 이미지와 체험 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조리매력성, 지속가능성, 환경·건강보호성, 품질안전성 순으로 모든 요인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슬로푸드의 지각된 가치와 체험 만족도의 관계에서, 기능적 가치, 감정적 가치, 신기성 가치, 사회성 가치 순으로 모든 요인이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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