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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53 - 27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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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에서 구현되는 모바일 광고는 다른 매체에서 구현되는 광고들과 비교할 때 스마트폰만의 특성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수한 광고 형태이다. 그러나 개인정보보호법 등의 여러 가지 제한점으로 인해 스마트폰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이런 연유로 스마트폰의 모바일 광고는 매체환경만 다를 뿐 PC 웹 광고와 크게 다르지 않다. 2009년 말, 아이폰의 도입이래로 스마트폰의 활발한 보급과 대중화를 이룬지 2년이 다 되었으며, 이에 따른 가입자 수 또한 급성장하여 약 2,000만 명을 넘은 것으로 추산된다. 그러나 기존 연구들은 전망 및 정책, 그리고 기능에 편중되어 있어 스마트폰 사용자의 실질적인 광고태도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에서 구현되는 모바일 광고의 수용자 태도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이와 유사한 PC 웹 광고와의 비교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두 매체 광고의 수용자태도 중 정보성, 신뢰성, 상호작용성에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일반적인 광고태도에 미치는 광고 인식들에 대한 영향력의 차이는 스마트폰의 모바일 광고는 상호작용성을 제외한 나머지 요인에서, PC 웹 광고는 신뢰성, 오락성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두 결과로는 수용자가 두 매체에 갖고 있는 만족도, 동일정도, 우위성을 구체적으로 알 수 없어, 적소이론을 적용한 결과 모바일 광고는 방해성, 웹 광고는 방해성, 정보성, 상호작용성의 적소폭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방해성, 오락성, 상호작용성, 정보성, 신뢰성의 순으로 높은 적소중복을 보였으며, 웹 광고의 정보성, 신뢰성, 상호작용성에서 적소경쟁우위성의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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