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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53 - 17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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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옥외광고 시장에는 공공장소 및 상업공간에서 디지털 사이니지가 활발하게 확대되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의 큰 성장이 기대되는 상황에서 타깃층이 명확하고 구매 시점에서 광고를 제공할 수 있는 In-store 디지털 사이니지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학계에서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며, 현재 국내 상황을 고려한 디지털 사이니지 효과측정 모델이 부재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사이니지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토하여 효과측정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며, 나아가 실측을 통해 디지털 사이니지 매체의 효과를 수치화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먼저 국내 옥외광고 효과측정 문헌을 검토하여 디지털 사이니지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를 추출하고, 전문가 FGI를 통해 디지털 사이니지에 적합한 변수들을 선정한 뒤,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최종적으로 효과측정에 필요한 변수와 가중치를 결정하였다. 이를 통해 In-store 디지털 사이니지 효과측정 모델을 도출한 후, 실제 국내 편의점 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 매체를 대상으로 각 변수를 측정하고 효과 점수를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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