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53 - 16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에서는 현재 우리나라 유통산업 분야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는, 재래시장, 중소 슈퍼마켓 등의 생존문제를 염두에 두고, 일본의 소매업의 구조변화와 문제점 또는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개선방안 등을 발견하기 위하여 일본의 중소소매업이 안고 있는 문제점 및 개선 방안을 심도 있게 관찰하고 분석하여 일본 중소소매업의 생존전략을탐색해 보고자 한다. 특히, 현재 일본의 소매업의 문제 중에서 가장 심각한 부분으로 파악되는 일본의 상점가의 현황을 자료를 통하여 파악하고 문제점을 도출하도록 한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일본의 중소소매업과 상점가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검토해 보았다. 결과적으로 현황분석을 통하여 본 일본의 상점가의 현실은 이벤트 등을 통한 차별화를창출하고 지역의 축제나 방범 등의 커뮤니티 기능에 초점이 맞추어진 경우가 많이 있지만, 그러한 기능의 발휘 자체는 상점가의 생존 조건이 될 수는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디까지나 지역의 소비자는 쇼핑의 장으로써 개별 점포나 상점가의 매력도 상승을 기대하고있다. 따라서 상점가는 이벤트나 커뮤니티로써의 기능보다도 매력 있는 상품을 개발하고 상인의 전문성을 높이는 등 상점가 안팎에서 스스로의 점포의 경쟁력을 기르기 위하여모든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는 결론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