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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0권 제7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9 - 3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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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의 CEO 경영성향, 혁신지향성과 혁신활동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으며, CEO의 혁신지향성과 종업원의 혁신활동의 인지적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CEO 경영성향과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경기지역의 혁신형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최종적으로 117개 자료를 토대로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한 후,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실증하였다. 연구결과 혁신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은 CEO 경영성향, 혁신지향성, 종업원혁신활동으로 나타났으며, 인지적 성과에는 이들 요인들의 영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EO의 혁신지향성이 종업원의 혁신활동에 영향을 통하여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는 혁신을 수행하는 종업원의 입장에서 지각될 수 있는 비용, 성과, 모험, 위험 등과 관련된 문제가 어떠한 형태로 극복되어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연구결과는 향후 중소기업 혹은 벤처기업들의 입장에서 혁신을 지향하는 CEO와 이를 토대로 혁신활동을 직접적으로 수행하는 종업원 사이에서 일어나는 혁신 프로세스의 인지적 관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경영성과에 대한 설명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이를 토대로 연구결과와 의의 그리고, 한계점 및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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