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53 - 7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장의 역할이 음악 오케스트라 지휘자 즉, 마에스트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고 마에스트로 리더십을 탐색하여 마에스트로의 리더십이 학교장의 역할에 주는 의미를 논의하였다. 마에스트로가 오케스트라 단원에게 발휘해야하는 리더십 요인으로는 자리배치, 믿음, 솔선수범, 창조, 다양한 지식과 경험, 유연성, 눈빛, 이끌림 등이었다. 즉 마에스트로 리더십이란, 마에스트로와 오케스트라단원들이 성취감과 자아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성취감과 자아실현을 하기 위해서는 음악을 이해하는 분석력과 종합력이 요구되며, 자신감과 열정을 필요로 하였다. 학교장의 역할에 주는 의미는 첫째, 학교조직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 개개인의 특성과 능력을 고려해 업무를 배치해야한다는 것과 둘째, 학교장은 학교장으로서 역할을 충분히 인지하고, 항상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여러 가지 상황에 능동적이고 유연하게 대처해야한다는 것 셋째, 학교장과 학교구성원들 간의 존경심이 생길 수 있도록 해야 하고넷째, 학교장은 학교구성원들에게 일방적인 목표를 제시하고 구성원들이 수행한 결과만으로 능력을 평가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었다. 본 연구는 오늘날의 학교조직은 ‘자율성’이 강조되면서 학교장의 리더십이 중요해지고 있는 현재시점에 마에스트로 리더십을 제시해 학교장의 리더십에 큰 의미를 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