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13 - 23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교사의 전문성 발달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전문가 교사를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면담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질적 논리에 의해 분석 및 해석함으로써 전문성 발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성을 확인했다. 초등교사는 교직 수행 과정에서 이상적 롤 모델 또는 멘토로 설정한 동료나 선배 교사를 직접 모방함으로써 교직 수행에 필수적인 지식과 기술을 전수받고, 반복적인 수행 경험을 통해 전문적 수행 기술 등을 성장시키며, 반성적 성찰을 통해 전문성을 유지했다. 또한 관계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학교경영자 및 동료교사와의 소통부재 해소를 위해 정서적 지지를 추구했고, 학생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과정에서 몰입을 경험하지만 과잉 몰입 과정에서 소진에 부딪치며 자기방어체제를 구축했고, 학부모와의 관계에서는 패배의식을 느끼며 의도적으로 관계를 단절시키기도 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위해서 전문가 교사는 초보 교사나 후배 교사에게 적절한 롤 모델과 멘토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수행 중 행위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시도할 수 있도록 반성적 실천의 관점의 교사 교육과 훈련을 제공해야 하며, 학생, 학부모와의 관계에서 교사가 느끼는 부정적 정서를 적절하게 조절하고 전환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적절한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도출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