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영 (두창초등학교) 박미화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3 - 6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국어(읽기)수업이 통합학급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수업참여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경기도 H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5학년 통합학급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 한 학급씩 선정하였다. 실험집단 학급 총27명을 대상으로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국어(읽기) 수업을 4개월 동안 총 24차시에 걸쳐 실시하였고, 장애학생, 학습부진학생, 일반학생의 학업성취도, 수업참여도에 대한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국어(읽기) 수업은 장애학생, 학습부진학생, 일반학생 모두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학습부진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크게 기여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국어(읽기) 수업은 장애학생, 학습부진학생, 일반학생 모두 수업참여도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보편적 학습설계를 적용한 학습설계는 다양화, 다변화 되고는 교실환경에서 다양한 교육적 특수성을 가지는 많은 학습자들의 교육적 요구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