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29 - 25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문적 재능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들에 대한 구조적 분석을 통해 Gagne(2010)의 DMGT 2.0 모형을 경험적으로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Gagne(2010)의 DMGT 2.0 모형 및 관련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모형 및 대안모형을 설정하고, 이들 구조 모형에 대한 적합도 검증 및 구조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과학고와 외고 피험자를 대상으로 수행된 연구모형 및 대안모형에 대한 구조적 모형 검증 결과, Gagne(2010)가 DMGT 2.0 모형에서 제시하고 있는 영재성과 재능에 대한 차별적 인식이 매우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재성이 학문적 재능으로의 발달과정에서 학습과정에 미치는 개인내적․환경적 변인의 영향력이 상당히 큰 것으로 드러났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영재성과 재능의 관계 정립 및 영재 정의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영재교육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근거도 함께 제시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