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71 - 19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내 특수학급 교사들이 지적장애학생의 장점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20명의 초등특수교사들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활용하여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문제는 장애학생의 장점에 대한 초등특수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초등특수교사들이 찾아낸 지적장애학생의 장점은 무엇인가, 특수교육 장면에서 장애학생의 장점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이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특수교사들은 장애학생의 장점을 교육의 출발점으로 인식하였고 장점을 파악하여 활용하고 성장시킴으로써 장애학생의 진로를 탐색할 수 있다고 하였다. 한편, 장애학생의 장점보다는 단점에 초점을 두는 인식으로 인해 장애학생의 장점을 발견하는 데에 어렵다는 인식도 나타났다. 둘째, 초등특수교사들이 찾아낸 지적장애학생의 장점으로는 지적장애학생의 순수한 성품과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과 같은 개인내적인 장점이 있었으며, 가족의 관심과 사랑, 교사와 또래의 수용과 같은 개인외적인 장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특수교사들은 개별화교육계획과 교과 지도, 생활 지도, 통합교육의 다양한 환경에서 장애학생의 장점을 파악하고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