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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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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01 - 13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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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교육관련 종사자 세 집단이 5가지 장애사례(지체장애, 지적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자폐성장애)를 통해 인식하는 장애이미지, 장애원인 및 서비스 제공방법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여 밝히고 세 집단의 인식 차이가 지니는 함축성에 대해 논의를 제공하는 것이다. 서울, 인천 및 경기 지역에 소재한 특수학교 및 초등학교 특수학급에 근무하는 특수교사 97명과 통합학급의 일반교사 98명, 특수교육보조원 93명을 합한 총 288명의 설문지 응답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도구는 장애상황태도척도(McQuilkin, Freitag, & Harris, 1990)와 장애요인척도(William, Hershenson, & Fabian, 2000)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특수교육관련 종사자 세 집단 모두 장애이미지가 높지 않았으며 세 집단이 인식하는 장애이미지는 집단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5가지 장애사례를 종합하여 보았을 때와 각 장애사례별로 살펴보았을 때 모두 장애이미지 점수 평균이 특수교사, 특수교육보조원, 일반교사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특수교육관련 종사자가 인식하는 장애원인은 장애사례를 종합하여 보았을 때와 각 사례별로 살펴보았을 때 하위요인에 따라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특수교육관련 종사자가 인식하는 서비스 제공방법을 장애사례를 종합하여 살펴보았을 때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각 장애사례별로 살펴보았을 때는 하위요인에 따라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장애학생의 교육에 직접 관여하고 협력해야 할 특수교사, 일반교사 및 특수교육보조원이 장애를 어떻게 인식하는지와 그 세 집단 간 인식 차이 자료를 처음으로 제공하였다. 세 집단 모두 장애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제고의 필요성이 제기되며, 장애학생에게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이 세 집단 간의 장애인식 차이를 줄이고 협력 증진이 촉구된다. 본 연구는 특수교육관련 종사자의 장애에 대한 다학문적 균형잡힌 관점과 심화된 이해를 위한 교육 제공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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