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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53 - 17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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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남지역 스마트러닝 활성화를 위한 특수교사들의 활용실태 및 요구조사를 통해 전남지역의 스마트러닝 발전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전남지역에 근무하고 있는 특수교사 136명이다. 스마트러닝 실시를 위한 교사들의 활용실태 및 요구조사에 대한 변인별 유의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검정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첫째, 활용실태에서는 6.6%만이 지금 당장 실시 가능하다고 했으며,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하는 일은 스마트 기기의 보급과 무선네트워크 및 기반시설 확충, 스마트 러닝 연수로 나타났다. 또한 스마트 기기를 20%이내에서 동기유발을 위해 활용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가장 효과적인 스마트 기기는 태블릿PC로 나타났다. 둘째, 활용요구에서는 93%이상이 연수가 필요하다고 했으며, 연수내용으로는 교수학습 모형 및 교수방법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았고, 연수시간은 15시간 이상 ~ 30시간 미만이 가장 적당하다고 했다. 스마트 기기 활용시 가장 불편한 점은 교윢용 콘텐츠의 부족이라고 했다. 셋째, 콘텐츠 구성에 대한 요구를 살펴보면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자료를 쉽게 제공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있다면 50%이상이 적극활용 하겠다고 했으며, 43.3%가 다소활용 하겠다고 응답하였다. 스마트 러닝 활성화를 위해서는 제반환경을 구축하고, 교수들의 요구에 적절한 연수를 지원해야 한다. 또한 콘텐츠 개발 시 학습목표가 명확히 제시되어야 하며, 학습자들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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