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부현숙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부설 초등학교) 백은희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9 - 7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이 초등학교 통합학급 정신지체 학생의 수업참여 행동 및 수업방해 행동(자리이탈, 소리 내기 행동, 수업 시작 방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2학년) 1명의 정신지체 학생을 대상으로 통합학급 수업상황(아침 자율 활동시간, 국어시간, 통합교과 수업)에서 실행된 상황 간 중 다 기초선 설계를 하였다. 기능적 행동평가를 기초로 하여 선행사건 중재, 대체행동 교수 중재, 후속결과 중재가 포함된 긍정적 행동지원을 계획하여 적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부분 간격 기록 법을 통하여 발생률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이 통합학급에서 정신지체 학생의 수업참여 행동을 증가시키고, 수업방해 행동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