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63 - 18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미술대학을 중심으로 교양교과목인 ‘예술 계열 글쓰기’의 현황을 선행 연구를 통해 비판적으로 검토한 뒤, 교양-전공이 연계된 글쓰기 교육 방안을 제시한다. 대안 마련의 출발점은 글쓰기 교육의 필요성과 특수성을 인지하는 것이다. 미술대학 전공자에게 글쓰기는 취업과 소통의 도구일 뿐 아니라, 작품의 내적 구성 요소이다. 시각 문화 연구와 맥락주의 예술 존재론은 작품의 시각적 문식성, 상호텍스트성을 강조한다. 따라서 미술대학의 교양과 전공 글쓰기는 미술 영역과 실천적 추리의 융합 전공자가 교수해야 한다. 본고는 미술대학 글쓰기 교과의 3단계 연계 체계를 제안한다. 우선 교양 필수 교과인 ‘기초 글쓰기’는 통합 교육하고, 두 번째 단계로 교양 필수, 혹은선택 교과인 계열별 글쓰기, 곧 ‘예술 계열 글쓰기’는 전공별 분반으로 분리․심화 교육한다. 혹은 미술대학의 전공기초 교과목으로 ‘미술 글쓰기’를 개설한다. 세 번째 단계로 전공 필수, 혹은 선택 교과로 3, 4학년 과정에서 ‘비평 및 현장 글쓰기’ 교과목을이수하게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