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장애인재활협회 재활복지 재활복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09 - 22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학생 3명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중심 여가활동지도가 볼링기술 및 사회적 행동의 습득과 유지 및 일반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실험은 대상자 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연구는 기초선, 중재, 일반화, 유지 단계로 구성하였으며, 특히 일반화는 지역사회중심의 교수의 효과가 또래 학생과 함께하는 활동에서도 일반화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는 2010년 3월부터 9월까지 주 2회씩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지역사회중심 여가활동지도를 통해 모든 연구 참여자들은 기초선의 수행수준보다 볼링기술이 향상되었으며, 일반학생들과의 활동에서도 일반화되었으며, 중재 종료 4주후에도 유지되었다. 또한 지역사회중심 여가활동지도를 통해 사회적 행동의 향상을 보였으며, 개인적인 차이는 있었으나 일반학생과 함께 볼링을 할 때에도 사회적 행동은 일반화되었으며, 중재 종료 4주 후에도 성공적으로 유지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