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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권리학회 아동과 권리 아동과 권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83 - 30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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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도덕적 정서 이해에 대한 우울과 정서조망수용 능력 각각의 영향력과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하였다. 만 5세 아동 114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내러티브 형식의 도덕적 정서 인터뷰 및 한글판으로 된 Child Depression Inventory와 Emotion Perspective-Taking Interview를 아동들에게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우울이 높을수록 수치심을 느낄 수 있는 일상적 상황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서조망수용 능력은 수치심 및 죄책감 이해 모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우울이 낮은 집단에서는 정서조망수용 능력이 높을수록 수치심을 잘 이해하였으나, 우울이 높은 집단에서는 정서조망수용 능력과 수치심 이해와의 관계가 유의하지 않았다. 연구 결과는 우울의 내재적 성향과 인지적 편향, 정서조망수용 능력 및 도덕적 정서의 기능을 중심으로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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