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독교육학회 교육의 이론과 실천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03 - 22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교사 리더십, 교사 효능감, 팀과 구성원의 교환관계(Team Member Exchange, 이하 TMX) 및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학교조직효과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살펴 보고자 하였는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리더십, 교사 효능감, 팀-구성원의 교환관계(TMX) 및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가설적 경로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고 변인들 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공분산구조분석을 실시한 결과, 최종 연구모형의 적합도는 모형의 적합도 기준에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경로모형을 살펴본 결과 교사 리더십은 교사 효능감, 팀-구성원의 교환관계(TMX), 학교조직효과성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며, 교사 효능감, 팀-구성원의 교환관계 (TMX)는 학교조직효과성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 리더십이 학교조직 효과성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보다는 교사 효능감과 팀-구성원의 교환관계(TMX)를 매개로 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더 많이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 리더십이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교사 효능감과 팀-구성원의 교환관계(TMX)가 긍정적인 매개변인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그 중에서 팀-구성원의 교환관계(TMX)의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