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9 - 14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이 자녀와의 공감에 대해서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자녀와의 공감 경험이 어떠한지에 대해서 탐색하고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 16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어머니들은 마음을 알아주는 공감, 생각을 읽어주는 공감, 서로 소통하는 공감 등 공감에 대한 다양한 인식을 하고 있었다. 둘째, 어머니와 자녀의 공감 경험은 안아주고 무조건 수용하기, 공감이 안 되어 느끼는 답답함, 공감을 위한 의도적인 노력과 연습하기, 서로 위로받기의 형태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들은 양육환경에서 오는 스트레스와 자녀의 발달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인해서 공감의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영유아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부모-자녀 관계에서 공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어머니들을 지원하는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