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아 (이화여자대학교) 권수현 (명지전문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57 - 27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음악적 자아개념과 음악적 개념에 대한 인식 및 실제이해, 음악교수 효능감 간의 관계에 대한 구조적 모형을 탐색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은 3, 4년제 대학의 유아교육과 학생 202명이었으며, 연구 도구는 Svengalis(1978)가 개발하고 Philips(2002)가 수정한 ‘음악적 자아개념 척도’와 Kim & Choy(2005)의 ‘음악적 개념 인식 도구’, Kim․Lee․ Kwon & Park(2011)의 ‘유아교사의 음악적 개념 실제이해 측정 도구’, Riggs & Enochs(1990)가 개발, 방은영 ․ 박찬옥(2005)이 수정한 ‘음악교수 효능감 검사 도구’가 사용되었다. 예비유아교사의 음악적 자아개념과 음악적 개념 인식 및 실제이해, 음악교수 효능감과의 관계 간의 인과관계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구조 분석을 통해 수정하여 최종 모형을 선정한 결과, 첫째, 이들 간에는 전체적으로 서로 상관이 있었으며,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음악적 자아개념은 음악적 개념 인식 및 실제이해, 음악교수 효능감에 모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음악적 개념 인식과 음악적 개념 실제이해 간의 관계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임이 나타났다. 또한, 음악적 개념의 실제 이해는 음악교수 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음악적 개념의 인식은 음악교수 효능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음악적 자아개념이 음악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