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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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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41권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53 - 16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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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광고에서 영상메시지는 시각적 표현으로 전달되는기호이며, 다양한 소구기법을 활용하여 의미작용 하고있다. 유머소구 광고는 유머가 강하고 메시지 주장과관련되었을 때, 유머의 주의를 모으는 메커니즘은 수용자에게 긍정적 효과로 바뀔 수 있다. 광고커뮤니케이션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유머소구가 의미적으로 메시지 주장과 관련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머소구가 단순히 웃기기만 한 것이 아니라, 내포된 메시지주장과 관련된 내용을 담는다면 유머의 효과는 수용자에게 광고 메시지 기억에 바람직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말해준다. 본 연구는 한국적 유머코드를 활용하여수신자의 공감을 이끌어 내고 있는 롯데 칠성음료의 '핫 식스' TV광고 시리즈 네 편을 대상으로 하였다. 한국적 유머가 어떠한 메시지로 수신자와 커뮤니케이션하는가에 대한 연구문제를 로만 야콥슨의 커뮤니케이션 기능 모델에 적용하여 분석 연구하였다. 로만 야콥슨이 제시한 커뮤니케이션의 여섯 가지 기능 모델인감정 표현적 기능, 행동 촉구적 기능, 지시적 기능, 시적기능, 교감적 기능, 메타 언어적 기능에 따른 한국적유머의 표현사례를 분석하여 결론을 제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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