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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비영리학회 한국비영리연구 한국비영리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5 - 4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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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활동의 글로벌화가 가속화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면서, 외국계 기업의 기부도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외국계 기업의 기부를 사회적 거리감 관점에서 조명하였다. 실험 1에서 외국계 기업인의 경우 추상적 기부(생태교란동물 퇴치기금)보다 구체적 기부(뉴트리아 퇴치기금)가 더 호의적인 한국 소비자 평가를 이끌어냈다. 외국계 기업인은 내국 기업인보다 사회적 거리가 더 멀게 느껴지기 때문에 구체적 표현보다 추상적 표현이 더 적합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내국 기업인의 경우 구체적 기부가 추상적 기부보다 더 호의적인 평가를 받았다. 실험 2에서 외국 기업의 경우 소망성(desirability)과 관련된 기부(암 치료비 지원)가 현실성(feasibility)과 관련된 기부(암 간병비 지원)보다 더 호의적인 평가를 받았다. 사회적 거리가 멀어질수록 현실성보다는 소망성이 부각되기 때문이다. 내국 기업의 경우 소망적인 기부와 현실적인 기부 간 호감도 차이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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