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25 - 24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휴대전화 중독적사용의 매개효과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지역 4개 고등학교 1, 2학년에 재학 중인 총 638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구조모형 분석을 통해 결과를 파악하였다. 분석결과, 스트레스로 인한 감정을 통제하거나 스트레스 상황으로부터 거리를 두는 소극적 대처방식은 학교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휴대전화 중독적사용을 매개로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 휴대전화 중독적사용의 매개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문제에 직면하여 해결하려고 행동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등의 적극적 대처방식은 학교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휴대전화 중독적사용을 매개로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휴대전화 중독적사용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위한 정책적․실천적인 방안에 대해 논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