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북아관광학회 동북아관광연구 동북아관광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27 - 25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화천 산천어축제는 우리나라의 활성화된 대표적 축제로 다양한 매체가 활용되어 홍보가 진행 되고 있다. 주최 측은 정부기관과 공식적인 뉴스 보도를 활용하여 축제 현황 및 소개와 안내를 하며, 산천어축제를 방문한 참가자들은 축제에 참가 경험담, 사진 등을 기념하고 공유하기 위해 축제 방문기를 작성하여 소셜 미디어에 게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식적인 입장 즉 축제 주최 측이 의도하는 대로 소셜 미디어 즉 참가자 입장에서 동일하게 느낄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 한, 중, 일을 포함한 세계적인 포털 사이트 4곳에서 수집한 총 800개의 화천 산천어축제 이미지를 바탕으로 Visual method(V-method)를 사용하여 소셜 미디어와 공식 웹사이트의 사진 및 그림 자료 분류, 웹사이트 유형별 사진 및 그림 내용분석, 웹사이트 유형간 사진 및 그림 비교분석 총 3단계를 거쳐 축제 주최 측과 참가자들의 특성을 비교분석하였다. 이로써 구분된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소셜 미디어와 공식 웹사이트의 공통점, 차이점 도출과 산천어축제의 활성화, 발전에 도움을 위한 축제 홍보 전략 수립 및제안 그리고 각각의 관점을 비교분석하여 축제산업의 이론적·실무적으로 유용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