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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 - 1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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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40대의 비교적 젊은 여성 소비자들의 신용관리역량과 신용카드 사용행태 및 행동의 합리성을 파악하고 이와 관련된 요인을 살펴보아 합리적인 신용사용을 위한 교육의 기초자료와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편의표집을 통해 확보한 286명의 여성 소비자들의 신용관리 역량 및 사용행태를 조사한 결과 여성 소비자들의 신용관리 총역량은 100점 만점 기준에 67.26점으로 신용관리 지식역량과 신용관리 태도역량에 비해 기능역량이 부족하였다. 여성 소비자의 신용카드 사용행동 합리성 점수는 110점 만점에 평균 83.38점으로 나타났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신용카드 사용행동 합리성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신용카드 사용행태 중에서는 신용카드 이용 시 충동구매 빈도가 낮을수록, 월평균 사용금액이 적을수록 신용카드 사용행동 합리성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용관리 총역량이 높을수록 신용카드 사용행동 합리성도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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