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부동산연구원 부동산연구 부동산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5 - 3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입점과 운영에 관련한 규제가 다양하게 추진되는데 반해, SSM의 입점 추세에 대한 전체적인 연구와 매출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3개 기업에서 운영하는 전국 395개 SSM을 대상으로 SSM의 매장규모 변화추세를 검토하고, 2009년 SSM 일일 매출액 자료를 이용한 회귀모델을 구축하여 매장면적과 매출액간의 관계를 검토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평균 매장규모가 대도시를 중심으로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난 반면, 지방에서는 대규모 점포가 등장하는 등 차이가 나는 것을 발견했다. 다음으로, 매장면적이 1㎡ 증가할 때, SSM 매출액은 0.05% 증가하였다. 다른 조건이 동일할 때, 매장면적이 100㎡ 증가하면 매출액이 5% 증가하는데, 이 증가분은 서울의 매장면적 약 40㎡인 슈퍼마켓 3개의 매출액과 같은 수준이다. 마지막으로 수도권, 강원도, 충청도에 위치하는 SSM의 매출액은 그 이외 지역에 위치하는 SSM 보다 9.4%~27.4% 더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볼 때, 상대적으로 매장면적이 큰 SSM이 입점하는 지방을 중심으로, SSM 규모에 대한 규제도 검토되어야 함을 제안하는 바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