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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예술심리치료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45 - 16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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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ADHD와 Asperger 진단을 받고 또래관계에서 따돌림을 경험하고 있는 한 아동과 번갈아 그리기를 이행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이야기다. 연구자는 주로 라포형성을 위한 미술치료의 기법으로 많이 사용되는 ‘번갈아 그리기’의 의도를 넘어서 치료자와 내담자 간의 이미지로 이어지는 관계성으로 깊이 천착하였다. 그 결과 아동과의 번갈아서 그림을 그리는 상호작용에서 발견된 체험의 의미로는 나와 너의 만남(You vs I)의 만남, 오해와 실제의 만남(Misunderstanding vs Reality)의 만남, 나와 나(Me vs I)의 만남으로 드러난 세 가지 맥락의 교차된 만남과 사귐으로 해석할 수 있었다. 또한 한 장의 종이의 실체는 ‘존재의 안과 밖이 교차되는 만남의 장’이었음이 밝혀졌다. 이를 통해 연구자는 번갈아 그리기를 자신의 감정을 언어화하여 타인과 나누는 것에 어려움을 가진 아동이 자기표현을 통해 또래와 소통하기 이전, 스스로가 무엇을 어떻게 느끼고 또한 자신의 행동양식이 어떠한지를 스스로 바라볼 수 있는 성찰의 구체화된 대상으로 삼을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미술치료 기법 ‘번갈아 그리기’가 타인과의 관계면, 즉 심리적으로 내재된 대상이 외부의 실재 대상과 관계를 맺는 상호작용의 맥락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이해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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