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미래를 여는 청소년학회 미래청소년학회지 미래청소년학회지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43 - 6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성공지능과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자기결정성학습동기와 자기조절학습전략의 중다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질문지를 통해 수집한 초등학생 5, 6학년 662명의 자료를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공지능은 자기결정성학습동기와 자기조절학습전략에 각각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자기결정성학습동기는 자기조절학습전략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또한 자기결정성학습동기와 자기조절학습전략은 각각 학습몰입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예측과 다르게 성공지능에서 학습몰입에 이르는 경로는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성공지능과 학습몰입의 관계에서 자기결정성학습동기와 자기조절학습전략의 매개효과가 유의하였으며, 자기결정성학습동기와 자기조절학습전략의 중다매개효과가 유의하였다. 이 연구는 단순히 학업적 지능과 학업성취도의 관계에서 더 나아가, 스스로 환경을 통제하여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성공지능과 질적인 학습의 척도가 되는 학습몰입의 관계를 살펴보고, 학습몰입을 높일 수 있는 자기결정성학습동기와 자기조절학습전략의 매개효과와 중다매개효과를 모두 밝혔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끝으로 이 연구의 제한점과 추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