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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3 - 5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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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만0세-만2세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와 영아 어머니의 개인적 변인에 따라 각자의 역할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그리고 영아반 교사-어머니 관계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를 살펴봄으로써 보육교사와 어머니의 협력적 관계형성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의 만 0-2세 담임교사 74명과 어머니 39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영아반 교사의 인식에서 30세 미만의 교사가 보육과정 운영자, 자기 계발자의 인식이 높았고, 영아반 교사의 학력이 높을수록 보육교사 역할 인식이 높았다. 영아반 교사의 경력은 교사역할 인식에 유의한 차아를 보였는데 3-5년 미만의 교사들이 양육대행자에서, 1년 미만의 교사들이 보육과정운영자, 부모와의 협조 및 관계 형성자, 자기개발자에서 가장 높게 인식하였다. 둘째, 어머니의 부모역할 인식을 살펴보면 부모의 연령, 학력, 취업여부에 따른 부모역할 인식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교사의 영아반 교사-어머니 관계인식을 살펴보면 교사의 학력이 대학원 재학 또는 졸업일 때 협력이 높았으며, 교사의 경력이 3-5년일 때 신뢰, 협력, 양육/교육에서 높게 나타나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어머니의 영아반 교사-어머니 관계인식을 살펴보면 어머니의 연령, 학력, 취업여부에 따른 영아반 교사-어머니 관계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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