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치료학회 교육치료연구 교육치료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9 - 12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우울 경향 청소년과 일반 청소년이 게슈탈트 관계성 향상 프로그램의 도구인 그림상황카 드에서 카드 지각 상에 차이가 있는 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총 62장의 그림상황카드를 3등분을 하여 남녀 고등학생 총 36명에게 20장 내지 22장의 카드를 제시하고,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 다. 연구 참여자는 고등학생 남녀로, 18명은 우울 경향 집단이었고, 18명은 일반 집단이었다. 우울 경향 청소년이 일반 청소년에 비해서 카드를 좀 더 부정적으로 지각하는지 여부와 부정 카드에 좀 더 동일시하는 지를 피셔의 정확 검증법을 통해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우울 경향 청소년은 일반 청소년에 비해서 긍정 카드나 모호한 카드를 부정적으로 지각하지는 않았으나, 부정 카드에 동일시 하는 패턴이 두드렸다. 특히, 부모 갈등 상황과 소외감이 주제인 카드에서 동일시하는 경향이 유의 미하게 높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