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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택민국학연구원 국학연구론총 국학연구론총 제10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01 - 23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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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세계화는 문민정부 이래 논의되기 시작하여, 2005년 국어기본법이 제정되고, 2007년 세종학당 계획을 추진하며 본격적인 단계에 접어들게 되었다. 따라서 한국어 세계화는 그 역사가 짧고, 수행된 결과도 그리 많지 못하다. 2012년 현재 세종학당은 34개국 75개소가 설치된 데 불과하다. 이는 2011년 현재 프랑스의 Allience Francaise가 137개국에 1,040개소, 영국의 British Council이 110개국에 250개소, 독일의 Goethe Institute가 83개국에 147개소, 중국의 공자학원이 91개국에 321개소인 점을 고려할 때 이제 발걸음을 떼어 놓은 데 불과하다고 할 수 있다. 이 밖에 국내외의 한국어 교육은 주로 대학에서 행해지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약 60개 대학의 부설 언어교육원과 10여 개 사설 학원에서 행해지고 있고, 해외에서는 60여 개국 700여 개 대학과, 8개국 1,500여 개 중고등학교에서 행해지고 있다. 한국어 세계화는 그간 여러 가지 방안이 제기되었으나, 여기서는 그간 논의 되지 않은 새로운 추진 방안을 5가지 제시하였다. 이는 기발한 방안이라기보다 그간 놓쳤던 세계화의 핵심적 방안이라 할 것들이다. 이는 다음과 같은 것이다. ① 해외의 교육정책에 대응하여 적극적 조치를 강구한다. ② 해외의 중고등학교에 대한 한국어교육 정책을 강화한다. ③ 재외동포를 한국어 세계화의 역군으로 적극 활용한다. ④ 한국어를 다른 한류 문화와 연계하여 보급하도록 한다. ⑤ 언어문화에 대한 충격에 대해 문화적 완화 조치를 강구한다. 한국어 세계화는 자문화중심 아닌, 문화적 상대주의적 입장을 바탕으로, 위에 언급한 새로운 추진방안을 적극 활용함으로 추진함이 바람직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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