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포스코경영연구원 POSRI경영경제연구 POSRI경영경제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11 - 13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은 그들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전략적 제휴를 하나에만 의존하지 않는다. 기업은 여러 가지 이점을 얻기 위해서 여러 파트너 기업들과 전략적 관계를 동시에 맺고 있으며 이는 일반적인 현상이 되었다. 한 기업이 가진 전체적인 관점에서의 제휴 네트워크를 제휴 포트폴리오라고 하며, 본 연구는 한국의 방위산업에 종사하는 기업들이 가진 기술 제휴 포트폴리오 중 규모(size)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였다. 과거 문헌에서 기업이 가진 제휴 포트폴리오 사이즈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는 제휴 수를 나타내고 두 번째는 파트너 수를 나타낸다. 지금까지의 연구에서 이 두 가지 의미를 정확하게 구분 없이 사용한 경우들이 많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정확하게 구분하고 각각이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일반적률법(GMM)으로 추정하였다. 그 결과 파트너 수는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기업의 규모가 크고 파트너 수가 많으면 성과에 긍정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가장 큰 학문적 의미는 두 변수가 이론적으로 완전히 다르게 변화할 수 있고 엄밀하게 구분되어야 함을 보여준다는데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