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현아 (중앙대학교) 이원형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39 - 15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새로운 예술인 디지털 아트는 시간이 흐를수록 관객이 많은 흥미를 느끼고 기술적으로나 예술적으로나 무한한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예술분야 중 하나이다. 기술의 발전은 인터랙티브 아트에서 작품과관객과의 상호작용에 날개를 달아주는 결과를 낳았는데 본 논문에서는 기하학적 원리와 수학적 개념을 토대로 자신의 상상에서 비롯된 내적 이미지를 표현한 네덜란드 판화가․화가인 Maurits Cornelis Escher의 「Magic Mirror」를 사용하여 인터랙티브 아트 작품을 구현한다. 2D 작품인 Magic Mirror에서벗어나 3D로 구현하여 작품을 보는 시각을 넓히고 평면적 작품에 숨겨졌던 예술적 가치를 승화시켜내어 새로운 예술적 가치를 이끌어내었다. Escher 작품의 큰 특징 중 하나인 착시의 원인을 「Magic Mirror」에서는 관객이 쉽게 찾을 수 없었으나 3D아트로 재창조시켜 원인이 분명해질 수 있었고 이 오브젝트들을 애니메이팅 시켜 또 다른 예술적 가치를 더하였다. 관객의 직접 참여를 유도하는 인터랙션에 초점을 두어 작품을 구현하여 단지 전시만을 목적으로 하던 「Magic Mirror」에서 벗어나 3D 「 Magic Mirror」는 관객과 소통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