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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선희 (서울대학교) 류나영 (펜실베니아주립대학교) 원용국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099 - 2,109 (11page)
DOI
10.9728/dcs.2021.22.12.20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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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프랑스어를 배우는 한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계한 웹 기반의 음소 지각 훈련 시스템을 소개하고 이 시스템의 신뢰도를 평가하였다. 제안한 지각 훈련은 자음 및 모음에 대한 분별 테스트와 식별 테스트의 총 4개의 테스트로 구성되었다. 그 신뢰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먼저 지각 훈련 결과의 기술 통계량을 살펴보고, 준거참조평가 방법으로 지각 훈련의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지각 훈련의 내적일관성과 신뢰도는 크론바흐 알파 (Cronbach’s α)값과 의존도 계수 (dependability Φ)를 활용하였다. 제안한 4개의 테스트에 해당하는 문항 전체를 하나로 묶었을 때 크론바흐 알파는 0.71~0.97로 대체로 높게 나타났고, 의존도계수 Φ는 0.65~0.97로 나타났다. 문항 수가 적은 일부 하위 테스트의 의존도 계수가 낮게 나타나는데, 이러한 경우는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다른 항목과 묶어서 하나의 테스트로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웹 기반 프랑스어 지각 훈련
Ⅳ. 지각 훈련에 대한 신뢰도 분석
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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