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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규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김형익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김승찬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신철순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권성용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장석수 (산동금속공업) 김민규 (산동금속공업)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6권 제1호(통권 제436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33 - 39 (7page)
DOI
10.3795/KSME-A.2022.46.1.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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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상 시추시스템의 추진체인 머드모터는 PDM(positive displacement motor) 원리로 이수에 의한 동력을 만들어내는 파워섹션과 동력을 비트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베어링섹션으로 구분된다. 본 논문에서는 머드모터의 베어링섹션 파트에서 주로 발생하는 국부 손상 사례를 알아보고 각 부분에 대한 유한 요소모델을 구성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WOB(weight on bit)에 의한 수직하중과 DLS(dogleg severity)에 의한 굽힘하중에 대한 등가응력 도출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개발하는 제품의 국부 손상 예측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머드모터 국부 손상 사례
3. 이론적 배경
4. 구조해석
5. 결론 및 향후계획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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