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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기주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평문학회 비평문학 비평문학 제8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65 - 288 (24page)
DOI
10.31313/LC.2021.12.82.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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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우리 현대시에 나타나는 ‘그로테스크’와 ‘그로테스크적 형식’인 몽타주의 원리를 다루고 있다. 한국 현대시의 주요 창작원리로서 그로테스크에 대해 알아보고, ‘형식으로서의 그로테스크’와 몽타주 기법과의 관련성에 대해 탐구하였다. 몽타주는 형식으로서의 그로테스크라고 할 수 있다. 그로테스크는 ‘결합될 수 없는 것들의 이질적인 결합’이라는 특성을 갖는다. 우리 현대시사에서 그로테스크를 형식과 내용 모두 수용하여 표현한 시인 중 한 명이 바로 김춘수이다. 김춘수의 시는 인과적 질서를 벗어나 있다는 점에서 몽타주의 미적 형식을 따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전혀 관련 없는 이미지를 충돌시킨다는 점, 이를 통해 시적 의미보다 이미지를 통한 상상, 정서의 감응을 의도한다는 점에서 에이젠슈테인의 몽타주 이론과 상당히 유사하다. 김춘수의 무의미시는 실험시로서의 창작원리라기보다 세계에 대한 고뇌를 몽타주라는 형식에 투사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이 글은 김춘수의 작품으로부터 우리 현대시에 나타난 그로테스크적 형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는 시도이다.

목차

국문 초록
Ⅰ. 문제제기
Ⅱ. 그로테스크의 형식으로서 몽타주
Ⅲ. 세계에 대한 고뇌로서 ‘무의미시’의 미학적 형식
Ⅳ.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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