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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규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암반공학회 터널과 지하공간 터널과 지하공간 제31권 제6호(통권 제155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80 - 493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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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화된 Hoek-Brown(GHB) 파괴기준식은 GSI 값을 이용하여 현장 암반조건이 반영된 강도정수 값을 효과적으로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암반공학 분야에서 표준 파괴기준식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GHB 파괴기준식의 비선형적 형태는 이 식의 수학적 취급을 어렵게 하고 이 식의 적용 범위를 제약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GHB 파괴기준식의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의 하나로 Taylor 다항함수 근사원리를 적용하여 파괴 최대주응력에 대응하는 최소주응력을 근사적으로 계산할 수 있는 명시적, 해석적 수식을 유도하였다. 근사식으로 구한 최소주응력과 수치해석적으로 계산한 정해를 비교하여 이 연구에서 유도한 최소주응력 근사식의 정확성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의 응용사례를 제시하기 위해 근사 최소주응력 계산식을 활용하여 GHB 암반에 굴착된 원형터널 주변에 예상되는 소성영역의 등가 마찰각과 등가 점착력을 계산하였다. 소성영역의 등가 Mohr-Coulomb 강도정수를 정밀하기 산정하기 위해서는 m<SUB>i</SUB>, GSI, 초기지압의 크기를 동시에 고려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GHB 파괴기준식의 정규화
3. 최소주응력 근사식의 유도와 정확도 검증
4. 소성영역의 등가 MC 강도정수 계산을 위한 근사 최소주응력 계산식 활용
5. 요약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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