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우리어문연구 제38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83 - 40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문제를 인식하고 초등학교 교사들이 실제 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칠 때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를 교수 학습 지도안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교수 학습 지도안은 물론 실제 수업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의 교수 학습 지도안은 교사의 대화까지 모두 포함한 것이었고 어떤 자료를 써서 어떻게 수업을 할 것인지를 모두 나타냈기 때문에 이 교수 학습 지도안만으로도 많은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보았다. 교수 학습 지도안은 먼저 수업의 단계별로 나누어 분석을 한 후 수업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사들은 다문화 가정 자녀의 특수성을 잘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다. 다문화 가정 자녀들은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잘 모르는 아동들로, 수업 전체에서 이런 부분에 대한 고려가 매우 중요하였으나, 교사들은 일반 모국어 학습자처럼 생각하고 수업을 구성하고 있었다. 둘째, 학습자의 한국어 수준을 잘 이해하지 못 하고 있었다. 따라서 학습자의 수준에 맞추어 내용을 선정하거나 설명을 하는 것을 어려워했다. 셋째, 한국어 교육 방법을 잘 모르고 있었으며, 교육과정이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 혼자 모든 수업을 책임지고 준비하는 것 자체를 어려워했다. 따라서 교사들에게 다문화 가정 자녀를 이해하고 가르칠 수 있는 교육 기회가 제공되어야 하며, 한국어 교육 전문가와 초등 국어 교사가 한 팀이 되어 다문화 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또한, 국가 수준의 표준적인 교육과정과 교재도 요구된다고 판단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