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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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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찬일 (청강문화산업대학) 이수정 (㈜이포넷) 양해술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게임학회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제1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3 - 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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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은 프로그래밍, 그래픽, 게임 디자인, 사운드 등 다양한 분야의 개발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혼합 통합 된다는 측면에서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과 차이점이 있다. 이런 측면에서 몇가지의 게임 개발 방법론이 외국 게임 개발 회사를 위주로 독자적으로 시행되어 왔다. 국내의 경우 게임 개발 회사들의 자체적인 방법에 의하여 게임 개발이 진행되어 왔으며 개발 프로세스를 체계한 것은 게임산업진흥원의 주도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러한 개발 방법론은 최근에 게임 개발에 적용되고 있는 기민한 개발 방법론의 장점을 적용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게임 개발 방법론에 기민한 개발 방법론의 수정된 개념을 적용하여 현재 연구된 게임산업진흥원의 제2차 게임 개발 프로세스 개선 사항에 대하여 간략하고 효과적인 개선 프로세스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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