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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11권 제25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97 - 10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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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대 생활의 중요한 이동 수단인 자동차 브랜드를 대상으로 삼아 각각의 자동차 브랜드에서 활용되고 있는 타입페이스의 경향을 살펴보고 그 속에 내재되어 있는 디자인 타당성, 의미 및 상관관계를 분석함과 아울러 효율적인 대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할 자동차 브랜드는 인터브랜드가 선정한 2009년 세계 100대 브랜드 가운데 상위에 랭크된 8개 자동차 브랜드를 연구 대상으로 삼았는데, 브랜드는 다음과 같다. 8위에 오른 ‘도요타자동차, 12위에 오른 ‘메르세데스벤츠자동차’, 15위에 오른‘BMW자동차’, 18위에 오른‘혼다자동차’, 49위에 오른‘포드자동차’, 55위에 오른‘폭스바겐자동차’, 65위에 오른 ‘아우디자동차’, 74위에 오른 ‘포르쉐자동차’이다. 본 연구는 이 8개의 선도적 입장에 있는 자동차 브랜드를 토대로 하여 자동차 브랜드의 마케팅 수단 가운데 하나인 브랜드 광고, 브랜드 웹사이트, 그리고 브랜드 로고의 변천과정을 타입페이스 사용의 변천과정의 흐름과 변화의 여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얻고자 하는 바는, 특정 브랜드의 브랜드 로고, 브랜드 광고, 브랜드 웹사이트에 전용으로 사용된 타입페이스가 시대의 흐름과 함께 어떻게 변화 되어 가는지 고찰된 내용을 통해 하나의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인식되어지는 여러 가지 수단 가운데는 타입페이스가 가져다주는 간과할 수 없는 소비자 기호적 의미가 존재한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해서 살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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