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2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82 - 404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언어문화는 문화 속에 언어가 있다는 점에서 볼 때 문화교육의 하나로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광의의 문화교육으로 언어교육을 접근하면 언어교육 본질이 왜곡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언어문화에 대한 정의를 문화가 언어에 투영된 것, 문화 속의 언어, 언어 속의 문화 등 언어와 관련된문화만으로 범위를 좁혀 언어적 문화로서의 언어문화(linguistic culture)로한정하여 기술하였다. 언어문화의 대상을 언어적인 정도와 문화적인 정도를 살펴 언어문화의 교육 내용에 대한 새로운 접근 시각을 제시하였다. 언어문화의 교육은 언어교육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한 본질을 고려해야 하며 문화라는 시각에서 접근하는 언어문화 교육은 언어교육의본질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언어문화 교육 내용을 선정하여 위계화하는 문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