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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26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3 - 5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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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독자에게 적합한 독서의 수준을 정하는 여러 방법 중에서 독자의 변인을 중심으로 하여 논의를 전개하였다. 이 때 주목한 측정 방법은 ‘텍스트의 복합도’와 ‘눈동자 움직임의 추적’이다. 텍스트 복합도는 미국의 핵심 공통 핵심 교육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방법적 개념인데, 각 학년의 학생들에게 적합한 텍스트를 제시하는 원리로 제시되어 있다. 텍스트의 복합도에서 중시하는 독자 요인과 함께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의 이론을 원용하면, 독자에게 적합한 도서를 ‘도전적인 도서’로 다시 개념화할 수 있다. 또한, 눈동자 추적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여 도서의 수준을 정할 수도 있는데, 이때에는 미숙한 독자들이 보이는 눈동자의 움직임을 적용하여 도서의 수준이 적절한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다. 미숙한 독자들은 자주 등장하는 단어나 짧은 길이의 단어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단어에 눈동자의 고정 시간이 길게 관찰되는데, 글을 읽는 학생들이 어떤 도서에 대해 이러한 특징을 보인다면 그 텍스트의 수준은 상대적으로 높다고 결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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