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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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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영숙 (단국대학교) 김은경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49 - 7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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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를 교육하고 있는 통합 유치원과 유아 특수학교의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사회적 기술과 중재 및 효과에 대한 인식을 포커스 그룹을 통해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특수교사들은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사회적 기술 요인에 대하여 상호작용기술, 규칙지키기, 놀이기술, 의사표현 등 취약한 사회적 기술과 더불어 문제행동을 사회적 기술 요인으로 인식하였다.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에게 적용하고 있는 사회적 기술 중재로는 또래놀이, 또래교수, 응용행동분석, 상황이야기, 보완대체의사소통체계, 문제행동지도, 구조화된 통합환경 제공, 그 외에 일반 유아의 이해나 일반교사와의 협력, 그리고 가정과의 연계 프로그램이 있었다. 가장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중재는 특수교사 공통적으로 응용행동분석과 통합환경제공, 그리고 가정과 연계된 일관성 있는 교육으로 보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실 현장의 실제와 근거기반의 실제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 졌으며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이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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