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03 - 12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생실습을 다녀온 예비유아특수교사들이 유아특수교육현장에서 인식한 좋은 수업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 경험을 통해 좋은 수업을 할 수 있는 교수역량 배양을 위해 교사양성프로그램에 대한 제안은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 연구를 위해 교생실습을 다녀온 20명의 4학년 예비유아특수교사가 5그룹으로 나누어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예비유아특수교사들이 현장에서 인식한 좋은 수업은 발달지체 유아에게 알맞은 실생활적인 교육과정, 놀이 중심의 흥미로운 수업, 아동 주도적이고 반응인 수업, 개별화 교수, 그리고 시청각 매체의 효과적 활용과 자연적 환경 등 이였다. 또한 교사양성기관의 교육과정 확대 및 실질적 내실화를 제안하였다. 예를 들면, 장애의 특성에 따른 교수 및 중재 방법, 유아교육 교과 및 실기 확대, 다문화 및 교직 실무 강화 새로운 멀티미디어 교구교재 제작 교육 등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올바른 인성 및 교사관 확립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사양성과 관련한 시사점과 앞으로 연구에 관한 제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