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2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49 - 8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덕성을 통합적으로 연구하려는 시도는 인지발달 중심의 단계 이론에 대한 반성에서 시작되었다. 그런 시도로서 도덕적 정체성에 대한 연구는 1980년대 초반 블라시(A. Blasi)의 연구들에 의해 탄력을 받았다. 그러나 블라시가 도덕적 정체성에 대한 이론적 논의의 장을 열었지만, 그것에 대한 경험적 연구들은 느리게 진행되었다. 그리고 도덕적 정체성에 대한 이론적 및 경험적 연구들이 서로간의 통일성을 상당히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덕적 정체성을 보다 통합적으로 연구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도덕적 정체성 연구의 주요 흐름들을 두 가지 관점, 즉 인격적 관점과 사회·인지적 관점으로 나누어 각각의 기본 관점과 이론적 특징을 밝히고자 한다. 인격적 관점은 의지력, 통합성, 도덕적 욕구 이 세 가지 덕을 도덕적 정체성을 가진 사람의 본질로 상정한다. 반면, 사회·인지적 관점은 도덕적 작용에서 도덕적 정체성의 역할을 설명 할 때 사회 인지, 기억, 정체성, 정보처리로부터 이론적 메커니즘을 채택한다. 하지만 두 관점은 개인의 도덕적 행동에서 자기 규제력을 결정하는 것으로 도덕적 자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와 같은 공통점들을 활용하여 본 연구는 두 가지 관점의 통합 가능성을 탐색하고 도덕적 정체성을 포괄적이고 통합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볼 것이다. 본 연구의 전체 과정은 인간의 도덕성 및 도덕적 정체성의 핵심 구인들, 그리고 도덕적 정체성 형성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변인들뿐만 아니라 그것들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도울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