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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현길 (가천의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교육학회 한국일본교육학연구 한국일본교육학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9 - 4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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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대학들은 마치 서울에 제왕과 같은 국립서울대학교가 있고 그 밑에 대신과 같은 사립대학 들이 줄 서있으며 각 도에는 관찰사와 같은 국립대학들이 있다. 그리고 나머지 대학들은 품계가 낮은 신하와 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 이렇게 우리의 대학을 봉건제도에 비유하는 것은 해방 후 63년이 넘도록 민주주의 교육을 시행했는데도 대학을 보는 눈이 변함없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결국 이러한 학벌주의 교육풍토가 우리의 초·중·고 교육의 정상화를 무너트리고 사설 학원을 난립시키며 해외 조기유학 등을 조장하고 있다. 그 이유는 근세조선까지의 긴 봉건주의 역사로 정착 된 우리의 봉건주의 위에 일본제국이 제국주의라는 강력한 봉건주의로 제국대학이라는 학벌주의를 만들어 강압으로 시행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우리의 학벌주의 교육풍토의 교육사를 알게 함으로서 고치게 하는 인지발달의 원리를 기초로 하며, 나아가 현재의 일본 대학개혁과 선진대학의 교육원리에 의한 우리 대학의 개혁을 통해 국가경제의 부흥까지 생각하는 연구의도를 가져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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