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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란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일본교육학회 한국일본교육학연구 한국일본교육학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65 - 8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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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새정부 출범 이후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입 자율화 방안의 구체적 실현을 위한 논의의 토대로 일본의 대입 정책 및 사례를 분석하였다. 일본은 1990년대 이후부터 규제개혁, 대학설치기준의 대강화 등, 대학 자율화를 추진하면서 입시에서도 추천입학, AO(Admission Officer: 입학사정관제)입시 등을 도입하고 있다. 그러나 학령인구의 감소로 지방 사립대학을 중심으로 정원미충원 비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수험생 의식변화로 인한 대학·학부의 양극화와 학력저하 현상이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본의 대학을 선도하고 있는 도쿄대학에서는 도쿄대학의 비전에 맞는 우수학생 선발을 위해 고교-대학 연계와 홍보를 통해 대학의 목표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학부의 목적에 따라 입시과목 및 방법을 다양화하고 있다. 또한 입시와 대학에서의 수학능력과의 관련을 지속적으로 평가함으로써 끊임없이 대입전략을 개선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일본의 사례를 통해 대입자율화를 통한 대학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첫째, 대학 기능에 따른 입시의 유형화, 둘째, 학력보장을 위한 평가제도의 마련, 셋째, 고교-대학 연계의 강화, 넷째, 경영 재생 지원 방안의 마련, 다섯째, 대학평가기준의 확립 필요성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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