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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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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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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자폐학회 자폐성장애연구 자폐성장애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5 - 4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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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반학급 상황에서 실시된 자폐 범주성 장애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 중재의 연구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통합된 자폐 범주성 장애학생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교육적 중재의 연구 방향과 현장의 적용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분석 대상 기준에 따라 최근 10년(1999~2008) 간의 국외 실험논문 16편을 선정하여 중재의 실행요소, 중재 전략, 또래 매개 지원과 성인 매개 지원, 중재의 효과에 대하여 내용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자폐 범주성 장애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 중재는 유․초등에 집중되어 있고, 또래 훈련 프로그램, 상황 이야기, 행동 중재, 비디오 모델링 등과 같은 중재 전략들이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1) 중․고등학생 대상의 사회성 중재의 필요성 2) 중재의 현장 실행 가능성 3) 사회성 기술의 사용 기회 제공을 위한 계획 4) 지원적인 통합교육 환경 조성 5) 다양한 교수 방법의 복합적인 활용 6) 통합학급 운영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교육적 중재에 있어서 앞으로의 연구와 현장의 적용을 위한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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