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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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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자폐학회 자폐성장애연구 자폐성장애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77 - 9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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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폐성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예비초등교사의 인식 수준을 알아보고자 실시되었다. 교육대학교에 재학 중인 26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256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문제는 첫째, 자폐성장애아동의 특성에 대한 인식수준이 교대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특수교육 관련과목 이수여부가 교대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성별에 따라 교대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의 차이가 있는가? 넷째, 자폐성장애아동의 직접, 간접적인 경험의 정도가 교대생의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였다. ‘통합교육에 관한 개념’, ‘교사의 전문성’, ‘교사의 시간 및 인내의 요구’, ‘학업적 기대’, ‘행동적 기대’ 영역을 구분하여 독립표본 t-test를 통해 살펴보았을 때, 특수교육 관련과목 이수 여부가 통합교육에 대한 개념, 교사의 전문성, 행동적 기대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05). 성별에 따른 분석에서는 행동적 기대영역에서 5%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경험여부에 따른 분석에서는 서적을 통한 간접경험이 통합교육에 대한 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결과를 통해 볼 때 통합교육을 위한 교대생의 교육과정 설정에 특수교육 관련과목 이수에 대한 강조와 성별에 따른 행동관리의 차별화 및 서적을 통한 간접경험이 교사의 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가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예비초등교사 양성과정에서 자폐성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하여 특수교육관련 과목이수를 강화하고 성별에 따른 행동관리 전략을 설정하며, 다양한 직․간접 경험을 강화하도록 하는 지원체계로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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